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기르고 싶은 동물- 알록달록 물고기
조회수 383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아이가 상상한 것들을 만들어 냄으로써 창의적인 표현능력이 쑥쑥 자랍니다.
완성한 작품을 보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낍니다.
만들기 과정은 섬세한 손조작 과정이 많으므로 소근육발달과 손조작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투명한 종이(OHP 필름, 코팅지), 파란색 비닐(습자지, 종이), 가위, 테이프(양면테이프), 점토, 글루건(목공용풀)
놀이 방법

어항 속에 담긴 물고기를 점토로 만들어서 표현해볼 수 있는 미술놀이에요. 어항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시작할 수 있어요. 물고기, 돌, 물풀, 공기 방울 등 스스로 생각한 사물들을 자유롭게 만들어 보도록 하세요.

1. 투명한 종이(OHP 필름, 코팅지)의 한 쪽면에는 파란색 비닐(습자지)을 물결무늬로 잘라 테이프로 붙입니다.
2. 붙이지 않은 쪽에 점토를 이용해서 물고기, 돌, 조개, 물풀, 공기 방울을 만들어서 글루건이나 목공용 풀을 이용해 붙입니다.
3. 그리고 투명한 종이를 점토작품이 붙은 곳을 바깥으로 하여 원기둥 모양이 되게 둥글게 맙니다. 나만의 어항과 물고기 완성.

놀이 대화팁
차이야. 차이는 혹시 집에서 기르고 싶은 동물이 있니?
물고기요! 알록달록 예쁜 물고기를 봤어요!
차이는 물고기를 기르고 싶었구나. 그러면 오늘은 우리 차이가 기르고 싶은 물고기를 만들어 볼까? 그리고 물고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어항이랑 물이랑 돌도 들어가고 물에서 자라는 풀도 있어야 해요. 또 난 조개도 넣어줄래요.
정말 잘 알고 있구나. 차이가 그럼 점토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겠니?
네! 그런데 어항은 어떻게 만들어요?
어항은 여기 투명한 종이를 이용해서 만들어보자. 엄마가 파란색 비닐을 붙여줄게. 차이가 만든 점토들은 비닐을 붙이지 않은 곳에 붙이자!
아~ 알겠어요!
차이의 놀이팁

# 점토는 아이클레이, 천사 점토, 밀가루 점토 등 가정에서 가지고 있는 재료를 사용해보세요.
아이클레이의 경우 점토 작품의 표현이 선명하게 완성도는 높답니다.

# 투명한 종이가 없다면 페트병의 윗부분을 잘라서 사용해도 좋아요. 잘린 곳이 날카로우면 모루나 종이테이프 등으로 한 번 감싸세요.

# 파란색 비닐이나 습자지 외에 물을 표현할 방법으로 파란색 물감을 칠하거나 한지를 구겨 넣는 등 가정에 있는 재료로 다양한 방법으로 하실 수도 있답니다!

학습목표

집에서 기르는 동물을 안다.

구분통합 교과
대주제우리 집
소주제함께 살아요.
연계된
교과활동

동물 모습 살펴보기
집에서 기르는 동물의 종류 살펴보기
기르고 싶은 동물 정하기
기르고 싶은 이유 이야기하기
기르고 싶은 동물 그려보기
함께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 이야기하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