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활동지 놀이
빨래 개기 놀이
조회수 672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집안일을 통해 아이는 성취감을 경험하고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 자존감도 높아지고 책임감도 길러집니다. 또한, 집안일을 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그리고 우리 가족을 위한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생기게 되며 가족의 소중함도 느낄 수 있게 되지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옷 그림 주사위(활동지 참고), 옷감, 수건 등
주의 사항

빨래 개는 방법은 어려우니 아이 수준에 따라 미리 알려주시고 하시거나 개는 순서를 보여주는 종이를 준비하세요. 마지막에 다시 한번 엄마의 손길이 가야 하겠지만 훌륭하게 놀이에 참여해준 아이에게 칭찬의 박수를 꼭 잊지 마세요!

놀이 방법

1. 먼저 여러 가지 옷 그림이 그려진 주사위를 준비해주세요. (상의, 하의, 내복, 속옷 등)

2. 옷 그림 주사위를 굴려 나온 그림의 옷을 빨래통 또는 건조대에서 가져와 먼저 옷감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3. 조금 전 빨래를 마쳤을 때는 빨랫감들을 꺼내어 한곳에 모아두고 시작하세요. 주사위를 굴려 나온 그림을 빨랫감 속에서 찾아 건대에 먼저 널면 승리!

4. 이때 건조대에 널기 전 5번 털털 털기 등 규칙을 정해 놓고 하세요!
또한, 마른빨래들의 경우에는 한꺼번에 한곳에 모아두고 시작하세요. 주를 굴려 나온 그림을 마른 빨랫감 속에서 찾아 먼저 개면 승리!

이때 놀이 전, 옷 개는 방법을 미리 알려준다든지 개는 순서가 나온 종이를 앞에 두고 하는 등 정리법을 안내해주세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빨래가 끝났는데 우리 옷으로 놀이할까?
옷으로 어떻게 놀이를 해요?
먼저 여기 있는 건조대에 옷을 많이 건 사람이 이기는 거야.
엄마가 만든 주사위를 보렴.
어? 주사위에 옷 그림이 있어요. 티셔츠, 바지, 양말, 수건, 속옷, 내복이 그려져 있어요.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옷 그림을 가장 먼저 찾아서 건조대에 너는 거야. 그런데 규칙이 하나 더 있어! 널기 전에 빨래를 위아래로 다섯 번 털기!
알겠어요~.
그럼 엄마가 빨랫감들 세탁기에서 우선 꺼내놓을게. 준비하고 있어.
차이의 놀이팁

집안일을 돕는 일은 아이에게도 교육적으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답니다. 하지만 아이가 느리게 또는 대충 하는 것보다 엄마가 빠르고 또는 정확하게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마음 편할 때가 많지요. 이제 놀이로 다가가면서 아이의 집중력과 자발성을 끌어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