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활동지 놀이
그림 숫자 카드놀이
조회수 844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하나의 수를 다른 두 수로 갈라보거나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아보는 활동은 수 개념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르기와 모으기는 덧셈과 뺄셈의 기초가 됩니다.
직접 카드를 만들면서 수를 쓰거나 읽을 수 있고, 놀이를 통해서 가르기와 모으기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숫자 카드(0-9) *카드의 크기는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요. *같은 숫자의 카드를 여러 장 준비해야 놀이가 재미있어요.
놀이 방법

1. 숫자와 그림이 함께 그려진 카드가 들어있는 활동지 파일을 내려받아 카드를 만듭니다.
(인쇄가 어려울 때, 활동지를 참고하여 종이에 그림과 숫자를 그려 사용합니다.)
2. 먼저 숫자(1-9) 하나를 정합니다.
3. 그리고 만든 숫자 카드를 모두 섞어 가운데 놓은 후에 차례대로 카드를 한 장씩 뒤집어 놓습니다.
4. 뒤집은 카드와 바닥에 있는 카드의 숫자의 합이 처음 정했던 숫자가 되면 카드를 바로 가져오는 놀이입니다.
5. 정한 숫자를 만들 수 없으면 그대로 바닥에 내려놓아야 하고, 카드를 많이 모은 사람은 이깁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리 카드놀이 할까?
어떻게 해요?
엄마가 그림과 숫자가 함께 쓰여 있는 카드를 준비했단다. 먼저 1부터 9까지 숫자 중에 차이가 마음에 드는 숫자 하나를 골라보렴.
음.. 5요!
그럼 숫자 카드를 모아서 뒤집어 놓을게~. 한 장씩 열어볼 수 있어. 열어 본 카드가 5가 나오거나 바닥에 있는 카드랑 모았을 때 5가 나오면 가지고 오는 거야~. 엄마가 한 번 열어볼게. 짠! 여기 숫자 3이 나왔으니까 바닥에 내려놓고~ 이제 차이 차례야.
짠~ 2가 나왔어요!
어? 2와 3을 모으면 5가 될까?
네~ (숫자 카드의 그림을 함께 세어서 확인하게 해주세요.)
그럼 2랑 3 카드는 차이가 가지고 가는 거야~. 또 다음 카드를 열어볼까?
차이의 놀이팁

# 숫자 카드에 그림을 함께 넣어주면 가르기와 모으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가르기와 모으기 개념이 익숙하지 않으면 어려울 수도 있어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