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 놀이
가위손 놀이
댓글 12
조회수 1170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낱말을 여러 요소로 분해하며 낱말 안에 들어 있는 낱자(자모음)를 정확히 인지하고, 글자의 짜임을 익힐 수도 있습니다.
가위질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며, 소근육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종이를 잘라내면서 스트레스 발산을 할 수 있어요.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낱말카드, 가위
주의 사항

낱자를 정확히 익히기 전이라면 가위를 자를 수 있는 길을 쓰여진 글자와 구분되는 선을 그어 표시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놀이 방법

싹둑싹둑 가위질을 하면서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풀어보세요. 연필을 잡기 싫어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쉽게 놀이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어요.
가위손이 되어 결합하여 있는 글자의 짜임을 나누어보는 놀이랍니다.

1. 먼저 종이에 여러 가지 낱말을 적어주세요. (활동지 참고)
2. 가위 손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아이와 함께 신문지나 버리는 종이들을 마음껏 가위질합니다.
3. 손이 가위가 되어서 한글 놀이를 연필로 할 수 없으니 글자를 잘라보자고 이야기하며 놀이를 진행해보세요.
4. 미리 적어둔 낱말 카드에서 번갈아가며 자음 또는 모음을 말하면 빠르게 찾아 오려내는 놀이랍니다.
5. 가위질이 끝난 다음에는 다시 잘라낸 낱자들을 이용해서 낱말들을 만들어보아도 좋아요.

놀이 대화팁
오늘의 놀이는 짠~ 바로 이걸 가지고 할 거란다.
가위요? 가위로 어떻게 해요?
지금부터 차이의 손과 엄마의 손은 가위손이 되어서 모든 걸 다 자르는 거지~. 자~ 여기 신문지가 가위손과 만나면 어떻게 될까?
이렇게 자를 수 있어요.
그래~ 자, 가위손이 되어서 마음껏 잘라볼까?
네! 엄마! 다 잘랐어요~!
응~ 그럼 이번에는 다 잘라버리는 게 아니고 자를 때 규칙이 있대. 어떤 규칙이냐 하면, 엄마가 'ㄱ'하고 말하면 여기 있는 낱말 카드 중에서 'ㄱ'이 들어간 낱말을 찾아서 잘라주는 거야. 그리고 차이의 차례가 되면 차이가 낱말 카드 중에서 자음이나 모음을 말하고 엄마가 자르는 거야.
아~ 알겠어요~! 빨리 자를 수 있어요!
그래! 우리 차이, 가위질 잘하지! 그런데 다치면 안 되니까 조심하렴. 그리고 빨리 자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양을 잘 보고 잘라야 해!
네! 엄마!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하늘지영2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잘난엄마약 2년 전
감사합니다

하영하민하준맘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투덜이마녀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연우부모2년 이상 전
잘쓰겠습니다^^

한비v맘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윤초아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mjart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rjadka11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gmvksh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