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쓱싹쓱싹~ 낱말을 지워요
조회수 58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낱말을 여러 요소로 분해하며 낱말 안에 들어 있는 낱자(자모음)를 정확히 인지하고, 글자의 짜임을 익힐 수 있습니다.
낱자의 빈자리를 보며 낱말의 형태를 떠올려보기도 하고, 지웠던 낱말을 다시 써보며 자연스럽게 쓰기 활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큰 종이, 연필, 지우개(화이트보드판, 보드펜)
놀이 방법

쓱싹쓱싹 지우개로 지우면서 하는 한글 놀이! 단어의 자음(또는 모음)을 지워가면서 상대방의 단어 속 자음을 하나씩 빼앗아가는 놀이에요.

1. 먼저 아이와 함께 큰 종이에 단어를 10개씩 적으세요.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에게 자음을 빼앗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요.

2.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사람은 상대방의 단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3. 고른 단어와 같은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이야기해야 빼앗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상대방의 단어 중 '나비'를 골랐다면, 아이가 '나방'이라고 이야기해야 '나비'의 'ㄴ'을 빼앗고 지울 수 있어요. 만약 단어를 잘못 말했거나 단어를 고른 상태에서 10초 동안 같은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이야기하지 못하면 자신의 단어 중 하나를 지워야 해요.

4. 이렇게 해서 상대방의 단어 속 자음을 먼저 다 빼앗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랍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지우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아니?
연필로 잘못 쓰면 지워요.
맞아~! 오늘은 지우개를 가지고 글자를 지우면서 놀이를 할 거란다. 먼저, 종이에 10개씩 알고 있는 단어를 적어보렴!
나는 가위, 나비, 마차, 하마... 다 적었어요.
그리고 엄마랑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서로의 단어를 하나씩 빼앗을 기회를 얻는 거야~. 자~ 가위바위보!! 와~ 엄마가 이겼으니까 차이의 글자 중에 '가위'를 가져올게~ 음..'ㄱ'이니까 '가방'! 지운다.
다시 가위바위보! 와~ 내가 이겼다~! 엄마의 글자 중에 '바위', 음..'ㅂ'이니까 '바보'~~.
차이가 글자를 잘 생각해내는구나!
차이의 놀이팁

# 새로운 단어를 이야기하기 어려워한다면 단어카드를 제시하여 그중에서 고르도록 해도 좋아요.
반대로 아이가 단어를 다양하게 잘 알고 있다면 시간제한을 두어 새로운 단어를 떠올리는데 긴장감을 주면 재미있답니다.

**단어제시*****************************************
*거울/개구리/김밥/기린/가위/고양이/기차/가방/그네/고릴라/개미
*나비/나무/냄비/냉장고
*달팽이/다람쥐/다리미/다리
*리본/라면/로봇
*모자/무/미끄럼틀
*밤/배/바나나/비행기/배추/버섯/바지
*시계/사과/신발/시소/숟가락
*우산/오리/아이스크림/원숭이/오징어/양말/여우
*자전거/장갑/자동차/조개/접시
*치마/자동차/고추
*크레파스/코끼리/컵
*토끼/텔레비전/타조
*풍선/포도/양파
*호랑이/하마/후추
*************************************************

학습목표

받침이 없는(있는) 글자를 만들고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구분국어
대주제글자를 만들어요.
연계된
교과활동

자음자와 모음자 결합의 필요성 이해하기
자음자와 모음자의 이름 알기
낱자로 여러 가지 글자 만들기
받침이 있는 글자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받침을 넣어 글자 완성하고 소리 내어 읽기

주의 사항

단어를 보고 같은 자음이 들어간 새로운 단어를 생각해내기 위해서는 아직 단어의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친구들은 어려울 수 있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