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한글 행운권
댓글 1
조회수 496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비밀 상자 교구는 상자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스크래치 기법을 사용해 어떤 글자가 나타나는지 놀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
상자에서 나오는 카드는 시각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카드에 적힌 단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곽티슈정도의 상자 2개, 단어 카드 10개, 행운권(도화지, 크레파스, 가위)
놀이 방법

아이들이 직접 행운권을 만들고, 카드를 뽑도록 하세요. 당첨되는 긴장감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한글 놀이를 할 수 있어요.

1. 먼저 곽 티슈 정도의 상자 2개를 준비합니다. 아이가 직접 아이가 알고 있는 여러 가지의 단어들을 종이로 만든 카드에 적어 상자 안에 넣어주세요.
(아이가 단어 10개를 모두 생각하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의 생각을 최대한 끌어낸 후 부모님께서 도와주세요.
모든 단어를 부모님께서 도와주는 것은 금물!)
2. 그리고 행운권의 크기를 자유롭게 정한 다음 도화지를 가위로 오립니다.
3. 준비한 행운권 종이에는 아이가 직접 쓴 단어에 있는 자음자와 모음자를 한 장에 하나씩 적을 거예요.
4. 자음자와 모음자의 굵기는 굵게 쓴 후 색칠해주세요. 색칠한 자음자와 모음자를 다시 검정크레파스로 덮어 색칠합니다. 행운권 완성!
5. 하나의 상자에는 단어 카드 10개를, 또 다른 상자에는 행운권을 넣습니다.
6. 이제 아이가 행운권 중 한 장을 뽑게 합니다. 그런 후, 아이 또는 엄마가 단어 카드를 한 장 꺼냅니다.
7. 카드의 낱말을 확인한 후, 아이가 뽑은 행운권을 이쑤시개로 긁어 숨겨진 글자를 확인합니다!
8. 단어 안에 똑같은 자음 또는 모음이 들어가 있다면 당첨!! 당첨되었을 때의 상품도 정한 다음 놀이를 해보세요. 더욱 재미있어요!

놀이 대화팁
오늘은 우리 행운권을 만들어서 놀이해보자!
행운권이 뭐에요?
행운을 가지고 오는 종이지.
어떻게 행운이 오는데요?
먼저 작은 종이에 차이가 알고 있는 낱말들을 한번 적어보자. 그리고 상자 안에 넣는 거야.
다 넣었어요.
이제 엄마가 준비한 이 행운의 종이에는 ㄱ, ㄴ, ㄷ,..(자음)과 ㅏ, ㅑ, ㅓ,...(모음)을 두껍게 그려서 적을 거야.
그리고 그 위를 검정 크레파스로 덮어서 색칠해주렴~. (완성!)
이제 드디어~~ 행운권을 뽑는 시간이 왔습니다. 차이가 방금 색칠한 검정 행운권 중의 하나를 골라볼래?
난 이거!
자~! 그리고 상자 안에서 쪽지 한 장을 뽑아주세요~!
'다리미'에요.
검정 행운권을 이쑤시개로 긁어서 어떤 글자가 숨어있는지 볼까?
(행운권 긁기) 와~! 'ㄷ'이다!!!
한 번에 행운을 가지고 오다니!! 정말 대단하다.
학습목표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자를 쓸 수 있다.

구분국어
대주제글자를 만들어요
연계된
교과활동

낱자를 쓰는 차례에 주의하며 글자 쓰기,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 쓰기


엉뚱이약 2년 전
엄천재미스겻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