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괴롭혔을 때, 아이가 당당하게 대처하도록 도와주려면
사회성
만 6세
친구의 괴롭힘으로부터 아이 자신을 지키려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면서 이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친구의 괴롭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려면,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여 이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울리는 친구의 수가 많아지고, 함께 어울려 노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요맘때 아이들은 친구 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특히 아이의 성정이 순하고, 여린 경우에는 비교적 강하고 거칠게 행동하는 친구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어요.

이 때, 이 괴롭힘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속상하게도 괴롭힘이 반복되거나 심해지며 아이를 정서적으로 아주 힘들게 만듭니다.

아이가 친구가 자신을 괴롭히는 행동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면, 자기 감정을 적절히 말로 표현하며 자신의 의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부모님과 양육자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합니다.   

괴롭힘에 대응하지 못하는 태도, 왜 고쳐줘야 할까요?

1. 괴롭힘이 심해질 수 있어요

또래의 괴롭힘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괴롭히는 상대는 자기 행동의 한계를 모르고 점점 더 심한 행동으로 아이를 괴롭혀요. 그래서 상대에게 적절한 경고와 한계를 주고, 아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2. 건강한 자아 발달을 방해해요

자아가 확립되기 이전인 이 시기에 자신의 신체를 함부로 대하는 또래의 행동이나 말을 자주 접하게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아이가 자기 자신의 존재가 다른 아이의 나쁜 말의 영향을 받아 부정적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 자신의 몸과 마음이 귀하고 소중하다는 사실을 알고 느낄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합니다.

3. 사회적 기술을 기르는 중요한 시기예요

또래 관계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어울리는 사회적 능력을 키우는 시기이기 때문에, 건강한 또래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잘못된 상호 관계에 익숙해지면 앞으로의 또래 관계에서 늘 이와 같은 패턴으로 관계를 맺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지금의 또래 관계는 아이가 자라며 마주할 더 큰 사회에서의 기초가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의사와 감정이 옳지 않게 공격받을 경우, 이에 대해 위축되지 않고 바르게 자기 주장을 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친구의 괴롭힘에 대응하지 못한 이유를 알고, 당당하게 자기표현을 하도록 돕기 위한 차이의 놀이만의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지금 만나보세요! 

- 차이의 성장교실 유료 프리미엄 콘텐츠 목차 -
친구가 괴롭혔을 때, 아이가 당당하게 대처하도록 도와주려면
아이가 친구의 괴롭힘에 대응을 못해서 속상해요
교육 스토리
소극적이고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
놀이 계획표
표정 카드놀이
감정 인식놀이 1
거울 보며 표정 만들기
감정 인식놀이 2
신문지 격파 놀이
감정 표현놀이 1
신나는 물감 놀이
감정 표현놀이 2
즐겁게 춤을 춰요
감정 표현놀이 3
걱정인형 만들기
감정 표현놀이 4
감정 맞추기 게임
감정 표현놀이 5
쓰레기를 분리수거해요
자아 존중감 높이기1
빨래를 개요
자아 존중감 높이기2
샌드위치 만들기
자아 존중감 높이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