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말을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훈육을 해야할까요?
문제행동
만 2세
아이의 바르지 않은 언어 생활이 습관화가 되지 않도록 세심하고 꾸준한 엄마, 아빠의 노력이 필요해요.

분명 가르쳐 준 적이 없는 나쁜 말을 아이가 어느 날 갑자기 했다면, 엄마아빠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랍니다.

부모의 생각과는 다른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들이 때론 속이 상하고 많은 걱정이 되지만 아이 성장은 부모의 노력과 정성이 제일 중요함을 기억해주세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훈육 방법을 찾기 전 먼저 아이에게 진심으로 다가간다면 반드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세요. 

나쁜 말을 하는 우리 아이에게 훈육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1. 아이의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미숙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답니다.

지금 아이가 내뱉는 부정적인 말보다 그 말속에 숨어있는 마음속 이야기에 더욱 집중해주세요. 그 소리에 집중하다 보면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훈육 방법을 찾을 수 있답니다.

2.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성을 길러주세요

아직 아이는 어떠한 행동이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있는 도덕적 잣대가 미약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내뱉는 말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기가 어렵지요.

아이가 나쁜 말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훈육을 통해 올바른 도덕성 기준을 만들어줄 필요성이 있답니다.

3. 아이의 양육 환경을 되돌아볼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보세요

아이의 문제 행동에는 그 행동이 발생하기까지 원인이 되는 환경적 요인도 분명히 존재한답니다. 혹시 아이가 생각지 못한 매체나 환경에 노출되어 있던 것은 아닌지 양육 환경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아이의 문제 행동은 아이를 더욱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도 부모로서 한 단계 성숙해질 수 있는 경험이 되어준답니다.

아이의 문제 행동은 곧 육아의 어려운 점이기도 합니다. 이는 아이가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성장통과 같은 과정이기 때문에 아이도 아이를 케어하는 부모에게도 어려운 시간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 시간 동안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면 분명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나쁜 말을 하는 우리 아이 올바른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 차이의 성장교실 유료 프리미엄 콘텐츠 목차 -
나쁜 말을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훈육을 해야할까요?
나쁜 말을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훈육을 해야할까요?
교육스토리
나쁜 말, 미운 말은 이제 그만! 올바른 말을 사용하는 우리 아이 만들기 놀이!
놀이계획표
두더지를 잡아라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 놀이 1]
구멍을 뽕뽕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 놀이 2]
공 던져 받기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 놀이 3]
신나게 두드려요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 놀이 4]
물감 불꽃 만들기
[오감으로 표현하는 미술 놀이 1]
뽀글뽀글 라면 놀이
[오감으로 표현하는 미술 놀이 2]
나뭇잎 수건 만들기
[오감으로 표현하는 미술 놀이 3]
예쁜 말 나무
[고운말로 표현하는 말 놀이 1]
이렇게 말해요
[고운말로 표현하는 말 놀이 2]
기분 좋은 사탕
[고운말로 표현하는 말 놀이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