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엄마표 사회성 발달코칭7.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한 엄마 육아 방법
댓글 2
조회수 924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이제 엄마의 품 안에서 천천히 바깥세상으로 걸어 나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가 세상에 걸어 나올 수 있는 준비를 도와주지 않고 엄마의 품 안에만 꽁꽁 가두려 한다면 아이는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를 놓치고 말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원만하게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기 바란다면 이제 아이를 품 안에서 떼어놓고 아이의 뒤를 천천히 따르는 것이 진정 아이를 위한 길임을 기억해주세요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위해 엄마가 지켜야 할 육아 원칙]

1. 직접적인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주세요

아주 기본적인 예절이라도 모든 것들은 모방 행동에서 이루어집니다.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양식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방법도 아이가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타인이 이야기할 때는 눈을 바라보고 이야기가 다 끝날 때까지 중간에 개입하지 않는 것과 같은 대화에 기본적인 예절을 가르쳐주세요.

2. 인사하는 습관을 가르쳐주세요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모르는 사람들에게 나를 인식시켜주는 것은 바로 첫인상입니다. 그 첫인상에서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인사'입니다.

누군가를 만났을 때 하는 인사, 고마움을 표현하는 인사 등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하고 나서, 퇴근하는 아빠를 맞이할 때, 동네 어르신이나 친구를 만났을 때 먼저 다가가 인사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3. 아이에게 가르쳐주고 싶은 모습을 엄마가 먼저 보여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만들어주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엄마가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웃어른에게 예의를 표현하는 방법, 말투,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살 때 가격을 물어보고 물건을 구매하는 사소한 모습이라도 아이는 모든 것을 보고 배우게 됩니다.

아이에게 만들어주고 싶은 좋은 습관은 엄마가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4. 보상의 효과를 사용해보세요

대다수의 부모는 아이에게 원하는 행동이 있을 때 보상을 내걸고 협상을 하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보상들은 다만 방향성이 잘못된 보상일 뿐이지 보상이란 개념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함께 바깥놀이를 간다거나 스킨십을 하는 보상은 아이의 친 사회성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보상이 됩니다.

5.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에는 일관성 있는 제한을 두세요

아이의 부적절한 행동에는 엄마가 분명하게 어디까지 행동을 해야 하는지 그 한계를 정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 행동에 한계를 정해줄 때는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되었다가 어떤 상황에서는 안 된다고 한다면 아이는 혼란을 느끼게 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놀이 코칭. 인사예절을 배우는 놀이를 해보세요

사회성 발달의 가장 기본적인 예절은 바로 '인사하기'입니다.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들과 인사를 하는 습관부터 만들게 된다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본자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소리82약 2년 전
늘 좋은정보감사합니다. 하지만 엄마표라고 하지말고 엄빠표라고 하는등 사회성이든 무슨영역이든 부모 양쪽이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엄마영향이 더 클수있겠지만, 이글을 남편한테 공유할때 어떤 남편들은 다 사회성도 엄마노력이다라고 하기도하더라구요. 참고사항에 있긴하지만.. 주양육자에게 너무 많은 책임이 있는거같아 도움도되지만 마음이 무거워지는것도 사실입니다. 가족모두 노력해야지 주양육자도 잘할수있으니까요.

산돌5달 전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