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바쁜 엄마, 아빠를 위해 ‘시간을 내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과 속 놀이 기술!
댓글 2
조회수 3815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아이와 함께하는 일과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시간‧장소별 놀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회사 일로, 육아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흘러가는 하루하루. 가족,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만 직장 생활로 지치고 육아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낸 엄마, 아빠에게 매일 아이와 따로 시간을 내어 놀이하기란 쉽지 않지요. 그런 엄마, 아빠를 위한 일과 속 놀이 기술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떤 시간대, 어떤 놀이가 효과적일까요? 매일 반복되는 일과에 ‘놀이 요소’를 하나씩 추가하여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의미 있게 보내보세요!


1. 식사 시간

하루 3번 매일 반복되는 식사 시간.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지 않은 아이에게 장시간 한자리에 앉아 식사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에요. 하지만 음식 섭취로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 얻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 시간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꼭 필요한 시간임은 분명하기 때문에 식사 시간이 전쟁이 되어선 안 되겠지요. 엄마, 아빠, 아이 모두를 위한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조성하는 간단한 놀이를 시작해보세요.


▶ 식사 시간, 이런 놀이를 해보세요

* 식사 준비 역할 놀이

: 가족이 역할을 나누어 함께 준비해보세요. 숟가락 놓기, 의자 바르게 놓기 등 안전하고 간단한 과정에 참여하며 자조 능력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답니다.
tip. 매일 실천하기 어렵다면 휴일이나 요일을 정하여 특별한 놀이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아요.

* 같은 반찬을 입에 쏙!

: 엄마, 아빠, 아이가 번갈아 가며 반찬을 지정하고, 동시에 입에 넣고 음식 맛을 즐기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특히 편식 습관이 있는 아이에게 효과적인 놀이가 되어 줄 거예요.
tip. 음식을 입에 넣을 때 재미있는 소리를 내보세요. ex) ‘쏘~옥’, ‘냠냠’, ‘똑똑’


2. 청소 시간

가족이 함께하는 청소 규칙을 만들어 실천해보세요. 아이의 정리정돈 습관은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아 꾸준함이 중요한 자조 능력 중 하나랍니다.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간단한 청소를 시작으로 아이가 참여하는 영역을 넓혀주세요.


▶ 청소 시간, 이런 놀이를 해보세요

* 발바닥 스케이트

밀린 집안일도 해결하고 아이의 놀이 욕구도 충족하는 일석이조의 활동인 청소 놀이! 청소할 구역을 아이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하고, 걸레를 발로 밟고 스케이트 타듯 걸레질을 하며 뒷마무리를 해요. 다소 장난스러운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아이를 자발적인 참여로 이끄는 데 놀이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tip. 세차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놀이가 된답니다.

* 누가 누가 빨리 모으나

바닥에 있는 물건을 바구니에 빠르게 넣는 게임 놀이를 해보세요. 간단한 규칙성을 이해하고 모은 물건을 분류하며 수학적 감각이 자라납니다.
tip. 정리 전/후 사진을 찍어 비교하고 이야기 나누며 청소 과정, 결과를 시각적으로 관찰하고 사고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3. 목욕 시간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아 폭넓고 다양한 놀이 활동이 가능합니다. 특별한 준비물이 없이 물의 특성을 알아보는 놀이만으로도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요. 하루를 마무리하는 목욕 시간, 아이와 함께 짧은 시간 재미가 가득한 놀이를 즐겨보세요.


▶ 목욕 시간, 이런 놀이를 해보세요

* 물거품을 내요

욕조나 대야에 목욕물을 받으면서 샤워기의 수압을 이용해 욕조나 세면대에 물거품을 내요.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아 자유로운 탐색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활용한 놀이로 목욕 준비 과정에 참여하도록 해주세요.
tip. 샤워볼, 해면 스펀지, 페트병 등 집에 있는 물건도 물놀이에 재미를 더해 준답니다.

* 몸에 거품 그림을 그려요

아이 몸을 씻기며 손가락이나 샤워 볼로 서로의 몸에 그림을 그려보세요.
특별한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아 간편하고, 가족 간의 애착을 증진하는 재미있는 목욕 놀이가 되어 줄 거예요.
tip. 꼭 그림이 나타나지 않아도 괜찮아요. 거품으로 상상 그림과 스토리를 그리고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4. 자기 전

잠들기 전에는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차분하고 정적인 놀이 활동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수면 의식을 취해야 해요.


▶ 자기 전, 이런 놀이를 해보세요

* 상상 놀이

눈을 감고 떠오르는 단어나 문장을 말하며 상상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엄마, 아빠의 체력은 아끼면서 아이의 상상력을 기르는 놀이 시간이 되어줄 거예요.
tip. 하루를 마무리하며 오늘 있었던 일을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아요.

* 손전등 놀이

불을 끄고 손전등을 천장에 비추며 움직여보세요. 빛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
tip. 오랜 시간 놀이가 지속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놀이 시간을 정해두는 것이 좋아요.


!손전등 놀이하기 좋은 무료 활동지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터치해 보세요 :) 


https://www.chaisplay.com/plays/12278


* 지금 이 시간은 다시 오지 않아요 :) 

내 삶에서 중요한 존재 '아이'와 친해질 시간 꼭 마련하기!

교육학 전공 선생님이 말하는, 바쁜 아빠를 위한 놀이팁


https://www.chaisplay.com/stories/180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다송9달 전
넘 유익해요

뽀싱싱9달 전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