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1살 아기 성장발달, 3가지를 꼭 알아두세요
댓글 2
조회수 2397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가 무럭무럭 자라려면, 아기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극을 꼭 주어야 해요

부모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그 어떤 것보다 큽니다.

[부모의 상호작용이 아기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이유]

1. 두뇌 발달을 좌우해요

두뇌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50%, 자라나는 환경에 의해 50%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아기와 가장 가까운 관계인 엄마, 아빠가 아기에게 얼마나 긍정적이고 풍부한 상호 작용을 했느냐에 따라 아기의 두뇌가 완성됩니다.

2. 신체 발달을 도와줘요

아기가 경험하는 사회적, 정서적 질 높은 자극은 아기의 건강한 신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이고 상호 존중적인 관계 속에 있는 아기는 부모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3. 언어 능력이 발달해요

언어발달에서 중요한 것은 어휘 수나 발음이 아닌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끊임없이 아기에게 대화를 시도하고, 아기의 반응에 응답하는 과정 속에서 아기의 언어 능력은 발달하게 됩니다.

상호작용을 얼마나 했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했느냐도 중요하답니다. 부모가 어떻게 상호작용했는지에 따라 아기의 성장 속도와 성장의 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살 아기 성장발달, 3가지를 꼭 알아두세요]

모든 아기들은 고유한 자질, 즉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아기다마 서로 다른 개별적 특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아기의 발달을 건강하게 이끌어줄 수 있습니다.

1. 기질

아기가 행동하는 양식을 기질이라고 합니다. 어떤 아기는 일상생활 습관이 규칙적인 반면 불규칙적인 아기가 있을 수 있고, 환경의 자극에 잘 적응하는 순한 아기가 있는 반면, 조그만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기가 있습니다. 이처럼 아기의 타고난 기질을 파악하고 우리 아기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상호작용 해주어야 합니다.

2. 발달 속도

아기는 자기 나름의 성장 속도에 따라 발달해 나갑니다. 부모가 아기의 자연스러운 발달 속도를 존중할 때 아기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 아기의 성장을 앞당기기 위해 무리하게 자극하기 보다 발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발달 유형

어떤 아기는 한 단어를 말하기 전에 몇 달 동안 옹알이를 하는 반면 어떤 아이는 간단한 문장을 말할 수 있기 전까지 말문을 열지 않습니다. 이는 아기가 발달하는 데에 있어 나름의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아기 나름의 방식에 발 맞추어 부모의 적절한 상호작용으로 아기는 한 단계 성장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요?]

엄마 아빠가 아이의 행동에 하나하나 다 반응해 줄 때 아이는 세상을 매우 호의적으로 느낍니다. 세상은 매우 따뜻하고 살만한 곳이라고 생각하게 되지요. 또한 엄마에게도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지요.

★애착 행동 Tip. 힘들지만 아이의 욕구와 표현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아기 개월별 스킨십 놀이 tip.

① 0~6개월 스킨십 tip.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는 수유, 기저귀 갈이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 충족을 통한 스킨십이 좋습니다. 엄마와 초기 애착을 형성하는 단계로, 아기의 욕구를 민감하게 수용해주는 과정에서의 스킨십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아기의 기본적인 욕구를 해소해주다 보면 자연스레 피부 접촉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스킨십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욕구 해소에서 끝내지 말고 한번 더 스킨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기저귀 갈이 후 다리 마사지를 한번 더 해준다거나 수유 후 트림을 시켜주며 뽀뽀를 해주는 것처럼요.

②7~12개월 스킨십 tip.

이 시기의 아기들은 이제 어느 정도 신체를 움직이고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아기는 느끼는 감정의 폭도 깊어져 감정 표현력도 풍부해집니다. 이 시기의 스킨십은 간단한 동작을 반복하며 놀이처럼 다가가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간지럼 태우기나 비행기 놀이도 좋습니다. 아기는 이런 스킨십 놀이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 잘 못 놀아준 것 같으신가요? 엄청난 속도로 자라나는 우리 아기에게 '지금'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를 꼭 안아주세요.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주세요. 아이를 믿어주세요. 아이와 놀아주세요. 아이에겐, 배움과 소통의 씨앗을 놀이에서 찾습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놀이 속에서 애착은 저절로 다져집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이맘빠2년 이상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사카자두약 2년 전
다행스럽게도 아기한테 자연스럽게 하고있는중이네요 앞으로도 사랑듬뿍 줘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