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재료 놀이
안 돼요! 싫어요! 하지 마세요!
조회수 296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릅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적절하게 표현합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가위 (배경, 사람 자르기), 풀(사람 인형 붙이기)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활동지
만들기 방법놀이전, 준비해주세요
  1. 배경판을 잘라 붙입니다.
  2. 사람 인형을 잘라 붙입니다.
놀이 방법
  1. 사람 인형을 보며 치한일 것 같은 사람을 고릅니다.
  2. 그 이유를 듣습니다.
  3. 치한은 꼭 무섭게 생긴 사람이 아니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4. 아는 사람도 치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5. 치한을 만나거나, 나에게 불쾌한 일을 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합니다.
  6. 엄마와 역할을 나누어 불편하고 무서운 일이 생겼을 때 “안 돼요! 싫어요! 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며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기로 해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이 중에서 차이의 몸을 함부로 만지거나 옷을 벗기거나 할 것 같은 사람은 누구인 것 같니?
왜 그렇게 생각했니?
차이를 불편하게 만드는 사람은 꼭 무섭게 생긴 사람이 아니야. 남자도 될 수 있고, 여자도 될 수 있고, 할머니, 할아버지, 오빠, 언니, 아저씨, 아주머니 누구나 될 수 있단다.
아는 사람도 차이를 불편하게 할 수 있어.
만약 어떤 사람이 차이를 불편하게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안 돼요! 싫어요! 하지 마세요!”라고 같이 외쳐볼까?
그 사람이 깜짝 놀라고, 다른 사람에게 들릴 수 있을 정도로 말해야 해.
소리를 외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 중요한 것이 있단다. 무엇일 것 같니?
사람이 많은 곳으로 얼른 도망쳐야 해.
여기 있는 인형이랑 배경으로 엄마랑 역할 놀이해 볼까?
차이의 놀이팁

# 치한들은 아이가 소리를 지르거나 소동을 일으키면 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에게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무조건 사람 많을 쪽으로 뛰어가거나 큰 소리를 지르라고 알려주세요.

# 패키지에 제공되는 배경은 실제로 영유아 성폭력이 다수 발생한 장소입니다.
제시된 상황은 일반적인 상황이니 제시된 상황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대한 아이와의 역할극을 통해 아이가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