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어떤 것이 더 넓을까?
조회수 382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기준을 사용하여 넓이를 측정할 수 있고, 어느 것이 더 넓은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기준을 사용하여 넓이를 측정하고 비교하며 더 나아가 표준화된 측정 단위를 이해하고 도형의 넓이를 측정할 수 있고 공간지각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색연필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놀이를 색칠하고 오리며 어떤 놀이를 할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2. 부모님이 준비한 도형 모양들과 아이와 함께 준비한 도형 모양들을 모아놓고 각 도안을 보며 놀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3. 그림에 나와있는 동물 친구들이 살고 있는 숲 속 마을에 동물 친구들이 보는 책, 살고있는 집, 놀이기구들의 넓이를 알아보자 말합니다.
4. 넓이를 잴 때에는 비교하고자 하는 물건을 겹쳐보거나, 그러지 못할 경우 기준(부모와 아이가 준비한 도형 모양)을 정해 비교해 보자고 이야기합니다.
5. 처음에는 크기가 다른 그림책 두 권을 보여주고 두 개를 겹쳐서 넓이를 비교하고,다른 도안들은 부모와 아이가 준비한 도형 모양을 기준으로 하여 넓이를 잴 수 있다고 말하고 활동을 합니다.
6. 그림 도안은 한 장에 있는 두 그림 중 어떤 것이 더 넓은지 알아보며 놀이를 하고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엄마(아빠)하고 재미있는 도형 맞추기 놀이하자!
좋아요.
우선 도형을 맞추려면 도형이 필요하겠지?
네!
그럼, 엄마(아빠)하고 오늘 사용할 도형 친구들을 색칠해 보자!
네! 좋아요!
와~! 이렇게 도형들을 색칠하고 오렸더니 색깔이 참 예쁜 도형들이 참 많구나. (처음의 그림책 2권이 있는 도안을 보여주며) 이 도형들을 사용해서 이 그림책의 윗부분을 덮으면 저 책의 넓이를 알 수 있단다.
넓이요?
응, 이런 책이 있다면 이 책의 겉표지 공간의 크기를 말해. 또는 이 방을 보면 이 방이라는 공간의 크기를 말해.
그것을 넓이라고 해. 얼마나 넓은지 또는 어느 것이 넓은지 우리는 알 수 있지.
아~.
그럼 이 두 그림책 중에서 어떤 책이 더 넓은지 확인해 볼까?
이게 더 넓은 것 같아요.
와! 맞았어! 눈으로 봐도 알 수 있겠지? 그런데 눈으로 봤을 때 넓이가 비슷해서 구분을 정확하게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단다. 그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음... 글쎄요.
그럴 때에는 우리가 길이를 잴 때 사람들이 사용하는 '자'를 사용한 것처럼 비슷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단다.
와~ 어떻게요?
우리가 준비한 이 도형으로 덮어보면 된단다. 그래서 크기와 모양이 똑같은 것을 준비했지. 이렇게 똑같이 생긴 사각형으로 책을 덮었을 때 어떤 책에 이 사각형이 더 많이 올라갈지 한번 보자.
좋아요!
그럼, 하나씩 올려 볼까?
네!
와! 잘 올렸구나. 그럼, 작은 동화책에는 사각형이 몇 개 올라갔니?
여기는 4개, 여기는 9개요.
그래, 이 책을 덮는데 사용한 사각형은 4개이고, 이 책을 덮는데 사용한 사각형은 9란다. 그러면 우리 차이는 어떤 책을 덮는데 이 사각형을 더 많이 사용했니?
이 큰 책이요.
그래! 맞아! 똑같은 크기의 사각형이 더 많이 사용되었으니 그 책의 겉표지가 더 넓은 거란다.
그렇구나.
그럼, 우리 다른 그림도 어느 것이 더 넓은지 확인해 볼까?
좋아요!
다른 도안도 한 장씩 아이에게 보여주며 둘 중 어느 것이 더 넓은지 확인하게 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넓이를 비교할 때 기준이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정사각형으로만 기준을 잡아 넓이를 비교하거나 직각삼각형으로만 기준을 잡아 넓이를 비교합니다.

학습목표

넓이를 알고 넓이를 비교할 수 있어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