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먹고 싶은 간식은?
조회수 345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분류한것을 한눈으로 알아볼 수 있게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자료를 표현해보며 그 중요성을 경험해보고 여러 가지 자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와 표의 장점을 알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풀과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놀이의 재료를 준비하며 놀이에 관해 이야기하며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친구들과 자기가 먹고 싶은 간식을 만들기로 하고 무엇을 만들지 투표를 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부모님이 준비해둔 세 가지의 간식 칩을 임의의 개수로 골라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단, 하나의 간식은 다른 간식에 비해 양이 많아야 합니다.)
3. 어떤 것을 만들고 싶은지 한눈에 알아볼 수 없으므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로 나타내 보자고 말합니다.
4. 부모님이 임의의 개수로 보여준 간식을 우리 반 아이 스스로 표에 놓아보고, 각각의 개수를 세어 숫자로도 표현합니다.
5. 처음과 비교해 표로 나타냈을 때 한눈에 보기 쉽다는 장점을 이야기합니다.
6. 처음 놀이를 잘 진행했다면 가장 갖고 싶은 장난감을 활용해 놀이를 다시 한 번 진행하고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우리 차이네 반 친구들이 어떤 간식을 만들고 싶은지 투표를 했대. 우리 차이는 어떤 간식을 만들고 싶어?
저는 초콜릿이요.
그렇구나. 여기 그림에는 초코케이크가 있네!
와! 좋아요!
그래, 우리 친구들이 투표했는데 초코맛 도넛은 이만큼, 초코 케이크는 이만큼 그리고 소시지 햄버거는 이만큼이 나왔대.
엄마(아빠)의 손으로 대략적인 개수를 가져옵니다. 단, 하나의 간식은 다른 것에 비해 양이 많아야 합니다.
이렇게 섞여 있으니 친구들이 어떤 간식을 가장 많이 만들고 싶어 하는지 한 번에 알 수 있을까?
아니요. 잘 모르겠어요.
그래, 섞여 있으면 잘 모르지. 그래서 엄마(아빠)가 표를 준비했단다.
표요?
응! 이렇게 섞여 있을 때 같은 것끼리 분류해서 볼 수 있는 표란다.
아~ 어떻게 하는거예요?
응! 여기 표를 보면 한쪽에 초코맛 도넛, 초코 케이크, 소시지 햄버거가 보이지? 여기에 모아놓은 것들을 그 옆에 같은 것끼리 모아주면 된단다. 한번 해볼까? 초코맛 도넛은 여기에, 초코 케이크는 여기에, 그리고 소시지 햄버거는 여기에.
제가 해볼래요.
그래! 와! 우리 차이, 표에 잘 올려놓았구나. 이렇게만 봐도 친구들이 어떤 간식을 가장 많이 만들고 싶어 하는지 알 수 있겠지?
네! 초코 케이크요!
그래! 맞아! 그런데 더 쉽게 나타낼 방법도 있단다. 여기에 있는 간식들의 개수를 세서 숫자로 나타내는 거야. 초코맛 도넛은 하나, 둘, 셋...다섯! 다섯 개니까 '5'를 옆에 올려주면 돼.
아! 제가 할래요.
그래! 그럼 초코 케이크와 소시지 햄버거는 몇 개씩 있는지 세어서 숫자로 나타내어 보자.
네! 우와! 초코케익은 10개나 있어요.
와~. 정말 그렇구나. 차이처럼 초코 케이크를 좋아하는 친구가 많구나. 이렇게 숫자로만 보아도 어떤 것이 가장 많은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구나. 그럼 장난감 중에서 우리 친구들이 가장 많이 갖고 싶어 하는 장난감은 어떤 것인지도 알아볼까?
좋아요!
이렇게 나머지 놀이도 활동 후 마무리합니다.
차이의 놀이팁

*놀이하며 처음과 비교해 표로 나타내면 훨씬 더 보기 편리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합니다.

학습목표

분류한것을 표로 나타낼 수 있어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