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예비초등 1권 - 우리는 모양 친구들
조회수 462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도형의 정확한 정의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앞으로 배울 도형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놀이에 필요한 활동지를 준비하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합니다.
2. 우선, 우리 주위의 사물들에서 도형의 모양을 찾아내고 원래의 이름인 원/삼각형/사각형을 이야기하고, 도안에 들어있는 다양한 사물들을 각각의 모양으로 분류합니다.
3. 활동지에서 아이와 자른 곧은 선과 굽은 선으로 원, 삼각형, 사각형을 만듭니다.
4. 이 선들은 이렇게 꼭 손을 잡고 있어야 한다고 말하며 도형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5. 도안에 나와있는 원, 삼각형, 사각형의 모양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를 아이에게 직접 눈으로 보게 합니다.
6. 놀이를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이것이 뭐지? 귀여운 친구들 이구나. 우리 이 친구들 활용해서 도형을 만들어 볼까?
네! 좋아요!
그럼 여기에 있는 곧은 선 친구들과 굽은 선 친구들을 오려보자.
네! 좋아요!
그러면 '삼각형, 사각형, 원'중에서 곧은 선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음... 삼각형, 사각형이요.
그래! 잘 찾았구나. 그럼 굽은 선으로는 어떤 도형을 만들 수 있을까?
원요!
그래! 우리 차이 정말 잘 찾았구나. (혹시 우리 아이가 곧은 선,굽은 선으로 만들 수 있는 도형을 찾지 못한다면 그림을 보여주며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럼 우리 차이가 삼각형을 만들어 볼까? 삼각형은 곧은 선이 몇 개가 필요한지 잘 생각해 보면서 만들자.
만들었어요.
와~! 우리 차이 정말 대단하구나. 너무 잘 만들었다. 그럼 이번에는 사각형을 만들어 볼까?
짜잔~!
와~ 우리 차이 대단한걸! 최고! 그럼 이번에는 원을 만들어 볼까?
엄마(아빠)! 원은 2개 만들 수 있어요.
우와! 2개라는 것도 찾아냈구나! 정말 잘한다. 우리 차이! 그러면 여기에 있는 모양들을 잘 보고 원 모양의 사물은 원에 넣고, 삼각형 모양의 사물은 삼각형에, 사각형 모양의 사물은 사각형에 넣어 주자.
이렇게요?
너무 잘했다. 차이야!
차이의 놀이팁

*4세 이후부터는 정확한 수학 용어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원, 삼각형, 사각형이라는 단어를 꼭 사용해주세요.
*아이에게 외우라거나 말해보라고 강요하지는 말아주세요. 귀로 충분히 듣다 보면 어느 순간 그 용어를 사용한답니다.

학습목표

원, 삼각형, 사각형을 알아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