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초등교과 놀이
예비초등 1권 - 당근을 심어요
조회수 452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오른쪽/왼쪽이라는 용어와 방향의 의미를 알며 공간 개념을 이해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방향주사위 1개(오른쪽/왼쪽), 숫자주사위1개(1-6), 가위와 셀로판테입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놀이의 재료를 준비하며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게합니다.
2. 아이에게 밭에 당근을 심자고 말하고 아이의 오른쪽과 왼쪽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3. 아이에게 오른쪽과 왼쪽의 방향을 인지하게 한 후 놀이를 시작합니다.
4. 주사위 2개를 던져 방향과 숫자를 고려하여 방향에 맞는 갯수의 당근을 심습니다.
5. 아이는 심고, 엄마는 참새가 되어 엄마가 던져 나온 주사위의 수만큼 당근을 가져갑니다. (단, 아이가 심어놓은 당근보다 큰 수가 나오더라도 그 이상은 가져갈 수 없습니다.)
6. 놀이를 여러번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엄마(아빠)하고 당근심기 놀이 해 볼까?
당근이요?
응! 엄마(아빠)하고 여기에 있는 주사위를 만들어서 당근 심기 놀이를 해보자.
좋아요!
우리 차이는 당근을 심고 엄마(아빠)는 참새가 되어 우리 차이가 심어 놓은 당근을 가져갈거야. 괜찮겠어?
힝~ 가져가면 안돼요!
놀이를 해서 우리 차이가 많이 심으면 되지. 그리고 역할을 바꾸어서도 해보자. 놀이는 누가 이길지 질지 잘 모르는거야. 해봐야 알겠지?
좋아요!못가져가게 막아야지!
그래! 자, 다 만들었으니 시작해 볼까? 놀이를 하기전에 알아 두어야 할게 있어. 우리 차이의 오른쪽이 어디지?
여기? 여기?
잘 모르겠어? 그럼 엄마가 지금 알려줄게. 우리 차이 글씨 쓰는 손이 어느손이지? (아이마다 방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를 기준으로 해주세요.)
여기요!
맞아! 우리 차이는 글씨 쓰는 손이 왼손이야. 이제부터 기억해! 왼손! 바로 그쪽이 왼쪽이야. 그리고 반대편 손이 오른손 이란다. 오른손~! 그 쪽 방향이 바로 오른쪽이야.
자, 그럼 확인해 볼까? 우리 차이 오른손? 왼손? 오른쪽! 왼쪽!
아하하하! 재미있다.
조금 헷갈리지만 우리 이 놀이를 하다 보면 훨씬 더 잘 알 수 있을거야.
네!
그럼 엄마(아빠)가 놀이의 규칙에 대해 설명할게. 엄마(아빠)가 당근을 심을 땅을 2개 놓을거야. 우리 차이 기준으로 하나는 오른쪽, 하나는 왼쪽이야.
그리고 주사위 2개를 보면 하나는 '오른쪽/왼쪽'이 쓰여있는 방향주사위고, 하나는 숫자가 쓰여있는 주사위야. 주사위 2개를 함께 던지는 거야. 그러면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방향을 보고 몇개를 심을지가 나올거야. 시작해 볼까?
네!
이렇게 엄마와 차이가 번갈아 가며 순서대로 주사위를 던져서 놀이를 합니다. 차이는 주사위에 나온 방향과 개수만큼 접시에 담긴 당근을 심고 엄마는 주사위에 나온 방향과 개수만큼 당근을 가져와서 접시에 담으면 됩니다.
차이의 놀이팁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본인을 기준으로 방향감각을 익히는 경험이 잘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관점에서 방향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학습목표

나를 기준으로 '오른쪽/왼쪽'을 알 수 있어요.

구분수학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