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일상 놀이
기분 주사위를 던져요
댓글 8
조회수 1445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기분 주사위 놀이를 통해 아이는 감정을 통제하는 경험을 반복적으로 해보며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내적 통제의 힘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세
사용 교구
작은 우유 팩1개, 테이프, 색종이, 네임펜, 테이프
놀이 방법

1.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이 든 것으로 보일 때 아이의 감정을 읽어줍니다.
2.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감정 표현을 이끌어냅니다.
-아이가 느끼고 있는 감정에 대해 감정 표현 언어로 명명해주세요.
3. 아이에게 기분 주사위를 보여주고 감정 해소를 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봅니다.
4. 주사위를 던져 나온 미션들을 실천해봅니다.
5. 미션을 실천하고 난 후의 기분을 이야기해봅니다.
6. 비슷한 감정이 들 때마다 아이가 기분 주사위를 던지고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놀이 대화팁
우리 차이가 화가 난 것 같아 보이는데, 무슨 일이 있었니?
유치원 버스에서 노리가 나를 밀쳤어요.
이런.. 우리 차이가 많이 놀라고 속이 상했겠구나. 우리 차이가 화가 나고 속이 상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기분 주사위를 보여주며) 지난번에 엄마랑 만들었던 주사위 기억나지? 엄마랑 주사위 던지기 해볼까?
(주사위를 던지고) 엄마랑 신문지 펀치 하기 나왔어요
엄마랑 신나게 펀치 놀이해볼까? (주사위에 나온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차이야, 엄마랑 주사위에 나온 놀이를 하고 나니 기분이 어때?
좋아요!
우리 차이가 속상하고 화가 났던 기분이 이제 좋아졌나 보네~ 차이가 이런 기분이 들 때마다 언제든지 이 주사위를 던지고 놀이를 해보면 우리 차이 기분이 좀 더 좋아질 수 있을 거야.
차이의 놀이팁

[기분 주사위 만들기]

1. 작은 우유 팩 1개를 잘 씻어 말린 뒤, 정사각형 모양으로 접고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2. 우유 팩 한 면의 크기로 색종이를 자릅니다.
3. 6개의 색종이에는 아이가 화가 났을 때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을 적어보고, 우유 팩의 각 면마다 붙여봅니다.
4. 기분 주사위 완성~!!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마다 주사위를 던져서 감정 해소 놀이를 해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멋쨍이할미2년 이상 전
화 났을때 대체할수 있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바로 해보게요

뽀미맘s2년 이상 전
맞아요 대체할수있는 행동들이..뭘지..아이들은 대답을잘안해주는듯요 "몰라.."가대부분

우리놀자3년 이하 전
미션 예 좀 더 알려주세요

희영2년 이하 전
감정표현이 서툰 아이들에게 좋은 놀이 같아요. 저희는 그냥 오늘의 기분은 하고 동그라미에 얼굴표정 그려보기 정도만 하고 있는데... 주사위 놀이로 하면 색다르고 좋겠네요. 우리아이는 기분 안좋을 땐 엄마랑 짝짝꿍하기나 엄마발 위에 올라가서 춤추기, 동네 산책하며 편의점가서 아빠 커피 사오기 같은거 해요^^ 아기 아니고 일곱살인데 가끔 아기처럼 해주면 좋아하더라고요. 이것도 몇년만 지나면 못할테니 실컷 해두려고요^^

계절마다일 년 이상 전
신문지 찢기, 신문지 펀치놀이 등 뭐가있을까요

호두나무포리4달 전
주사위에 들어갈 놀이도 알려주면 좋을 거 같아요

이금선약 3년 전
쉽게 따라 할수 있을것 같아요. ^^

황희정승3년 이상 전
오~~아이들이 좋아하겠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