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떼쓰기 대신,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요
문제행동
만 4세
아이의 다양한 감정 표현에는 이유가 있답니다. 아이 스스로 이유를 생각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의 시간이라고 불리는 미운 3살과 4살이 지났는데도 아이의 떼가 여전하다면 떼, 고집이 언제쯤 줄게 되는지 궁금증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요.

5살 아이들도 성장 발달의 단계와 육아 방법에 따라 떼 부리는 흔히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아이의 떼, 고집을 완화시키려면 먼저 이 시기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며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5살 우리 아이, 왜 떼쓰는 행동이 나타날까요?

1. 자율성의 표현이에요

이 시기 아이는 자율성이 신장되며 무엇이든 자기 스스로 행동하고 만족감을 느낀답니다.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떼를 부리는 것도 일종의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율성의 표현이 되기도 한답니다.

2. 다소 강압적인 육아법의 반응일 수 있어요

스스로 행동하며 자신감을 느끼는 아이에게 다소 강압적인 육아 방법을 실천했다면 아이는 반항의 의미로 심하게 떼를 부릴 수도 있답니다.

아이가 떼를 부린다면 평소 아이에게 보여주었던 육아 방법의 패턴을 꼼꼼히 짚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자기 통제력이 미숙할 때 떼를 써요

아이의 행동반경이 크고 표현력이 강해지지만 아직 아이는 스스로에 대한 통제 능력은 미숙하답니다.

아이가 원하는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타협하는 방법을 아직 모르기 때문에 떼쓰는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욕구에 대한 표현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울음과 떼로 모든 것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이제 영아기에서 유아기로 성장한 이 시기부터는 원하는 것이 있다면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답니다.

아이가 좀 더 성숙한 방법으로 의사를 표현하고 조율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떼 부리는 우리 아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